문제) 4. 수해로 인한 도로피해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2-2
1. 도로피해 원인
⑴ 집중호우로 인한 기록적인 강우량
① 도로 침수 : 하천 범람
⑵ 집중호우시 발생하는 침식·세굴
① 도로유실 : 계곡부를 가로지르는 도로 또는 하천 만곡부에 위치하는 도로의 수충부에 유수가 부딪혀
성토비탈면, 석축 및 옹벽 밑부분을 세굴시켜 도로를 파괴
② 도로파손
ⓐ L형 측구 형태의 도로 : 주로 도로 노면 아스팔트, 측구는 콘크리트 형태 ⇛ 아스팔트 쉽게 노후
⇛ 노면사이의 틈 발생 ⇛ 수압할렬 ⇛ 부등침하
ⓑ U형 측구 형태의 도로 : 사면에서 떨어진 돌에 의해 U형측구 파손 ⇛ 수압할렬
⑶ 하수관거 설계빈도 및 규모 작음
① 유수흐름 장애 및 하수지체로 노면수 배수불량
② 노면수 저지대로 집중현상
⑷ 도심지 우수하수관거 연계처리 미흡
① 기존하수관거 선형불량
② 배수펌프장까지 우수흐름 연계성 부족
2. 도로피해 대책
⑴ 하수관거 설계빈도 및 규모 확대
⑵ 기존의 점배수에서 선배수 또는 복합배수시설을 설치 ⇛ 우수 흐름 원활
⑶ 배수계통을 고려한 도심지 우수하수관거 연계 처리(하수관 확대, 대형배수암거 등)
⑷ 우수가 집중되는 집수정 설계빈도 강화
⑸ 토사유입 방지대책
⑹ 노면배수시설의 주기적인 점검 실시
⑺ 도시부의 우수받이의 개선
3. 결론
⑴ 일반적으로 집중호우 및 태풍에 의한 도로피해는 주로 도로의 지형적인 조건, 기상학적인 조건, 사회적 조건 등의
직·간접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것
⑵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여름철 집중호우량이 설계빈도를 초과하고, 강우량이 증가하는 추세
⑶ 도심지는 하수관거 설계빈도 및 규모 확대, 배수계통을 고려한 도심지 하수관거 연계 처리, 도심지 교차로
점배수 시설에서 선배수 시설 또는 복합배수시설 및 우수받이 개선 등이 필요
⑷ 도로설계 및 시공시 하천의 형상 및 지형적 특성을 고려하여 관거 크기를 조정하고, 배수시설의 체계화를
확립하여야 함
4. 도심지내 도로침수 원인<참고>
⑴ 유수흐름 장애 및 하수 지체로 인한 도로 노면수 배수불량
① 하수도시설의 우수배제능력 부족
② 도로내 설치된 빗물받이의 원활한 집수용량의 부족
③ 배수펌프장까지 우수 흐름 연계성 부족
④ 기존 하수관거 선형불량 및 하수관 통수능력 부족 등으로
⑵ 노면수의 저지대로 집중현상
① 저지대 하수관거 통수단면 부족에 배수위상승으로 인한 도로 침수
② 저지대 교차로의 우수집수시설 부족
③ 도로 종횡배수 경사도 불량으로 인한 노면수 배제 지체
④ 하수 악취 이유로 고무판 등 빗물받이 덮개 설치
⑤ 계곡수 유입부 하수관입구부의 낙엽, 쓰레기 등 이물질로 인한 폐쇄로 우수의 도로 유출
⑥ 급경사 지역 도로의 우수 집수시설 불량
<참고> 수압할렬
① 상대적으로 작은 응력이 작용하는 부분에 보다 큰 수압이 작용
② 댐체내 수평크랙이 발생하는 현상
③ 수압할렬은 침하 및 집중된 누수의 발생원이 되며 댐체의 인장파괴를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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