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개발기술사/Ⅳ.하천공학

28. 하구처리계획*

견마지로 2023. 4. 27. 23:01
  
  

문제) 5. 하도의 하구처리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7-4

문제) 4. 하구막힘과 하구개량공법. 93-1

문제) 2. 하구막힘에 영향을 주는 인자와 하구막힘의 원인, 문제점, 처리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3

문제) 5. 하구처리계획시 고려사항 및 하구개량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0-3


1. 하구처리계획 개요

  ⑴ 하구부는 하천과 바다의 경계이므로 여러 가지 복잡한 자연현상이 발생함

  ⑵ 하구흐름 지배요인 : 천류, , 도류

  ⑶ 하구폐색 : 하구에 사주가 발달하여 하천수의 유하가 하구에서 저해되는 현상

  ⑷ 하구막힘 : 하천수의 자연유하하구에서 저해되는 현상

  ⑸ 하구개량 : 하구막힘 현상이 발생했을 때 류제, 를 설치하거나

                               막힌 하상을 굴착하거나 하여 이와 같은 장해을 제거하고자하는 것

2. 하구폐쇄, 하구막힘 원인

  ⑴ 하천수에 의한 운반토사의 퇴적

  ⑵ 파랑에 의한 운반토사의 퇴적

  ⑶ 연안표사에 의한 하구사주의 형성

  ⑷ 하구전면에 형성된 연안사주

  
  

3. 하구폐쇄, 하구막힘에 의한 주요장애

  ⑴ 선박의 정박 및 운행 곤란

  ⑵ 유수소통의 장애

  ⑶ 하구부 배후지의 내수배제 불량

  ⑷ 오염물질의 flushing 효과 저해

  ⑸ 어업 피해, 구조물 피해, 환경악화, 취수불량

4. 하구처리대책의 결정  : 도암수준

: 일반적인 하구처리 방안도류제, 암거, 수문, 인공굴착 및 준설

  ⑴ 류제

    ① 도류제는 연안표사의 침입을 방지하고, 유수의 flushing 효과에 의해 하구폐쇄를 방지함

   ② 도류제를 시공시에는 가급적 단계적, 중간에 도류제의 효과를 검토하여 시공하는 것이 좋음

   ① 주로 소하천에 적용하는 공법으로 하구사주를 암거로 관통하는 방법

   ② 암거 계획시는 암거의 유출부분이 매립되지 않도록 곡선으로 하는 것이 좋음

  ⑶

   ① 수문조작에 의한 flushing 효과구조물 전면의 세굴작용으로 하구를 유지할 수 있음

  ⑷

   ① 일정주기로 준설선, 굴착기 등에 의해 준설 또는 굴착

   ② 일정기간이 지나면 새로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처리방안을 강구해야 함

  ⑸ 하구막힘 등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처리대책

하구처리공사를 시행하여 하구막힘이 해소되기는 하나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① 치수상의 문제 : 하도연장, 고조파랑의 침입, 해안침식 또는 퇴적 등이 있음

  ② 이수상의 문제 : 염분농도의 상승, 평수위와 지하수위의 저하, 어업의 영향,

                                         해안구조물이나 해안 부근의 수리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등

5. 하구처리방향

  하구처리방식 결정시 고려사항

    ① 하구 고유기능을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고, 경제적인 방식

    하천 주운 등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장래 유지관리가 용이

    상류 하천과 해양의 자연스러운 조화

    하천 이용에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하구의 하도계획 결정시 고려사항

    계획홍수량이 체류되지 않고 안전하게 소통

    장래 유지관리가 용이한 하도

    갈수시 하구부근의 취수 및 이수에 지장이 없어야 함

    하구의 생태계 및 어류에 대한 환경문제 최소화

    하구의 주운 및 지역개발(하구의 용수이용, 경관개발)을 고려

6. 결론 및 제언

  ⑴ 하구처리대책은 불안정한 하구를 안정화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지만,

        대책공사 실시 후에도 하구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구에서 멀리 떨어진 해변환경에 파급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함

 

<참고>

1. 하구처리계획 순서

  ⑴ 계획홍수위 결정 : 하도단면형 결정

  ⑵ 하구폐쇄 원인분석 : 처리공법 결정

  ⑶ 고조대책 : 제고결정

2. 하구부에서 계획홍수위와 둑마루의 높이 결정(제고 결정)

  ⑴ 제고결정시 고려사항

    ① 지구내 인명, 피해특성을 감안하여 경제적 측면보다 공학적이고 기술적 안전성을 우선

    가급적 높은 빈도를 택하여 악조건에서도 안전

    제고는 최고조위는 물론 도파고보다 높아야 함

    월파허용시는 둑마루와 내외측 피복공을 견고하게 함

  ⑵ 제고결정

    제고결정의 지배적 요소

        천문조위(대조평균 만조위)

        기상에 의한 조위편차(기압강하, 저기압이동, 바람에 의한 편차)

        도파고

    제고(H)=천문조위+기상에 의한 조위편차+도파고+여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