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4. 자연하천 주운수로(준운하 주운수로, 운하 주운수로, 운하제방 등 포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6-3
문제) 6. 내륙주운의 기본적인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주운계획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89-2
1. 내륙 주운수로의 형태
⑴ 자연하천 주운수로, 운하화한 주운수로(준운하 주운수로), 운하 주운수로로 구분
① 자연하천 주운수로 : 상류의 저수지 운용에 의한 유량의 증대가 없어도 연중 상업운행이 가능
수심, 수로폭, 수로 안정화 대책, 유지관리를 위한 준설을 하지 않음
② 준운하 주운수로 : 자연 하천수로에 갑문과 댐을 설치,
유속이 느린 수로를 차례로 형성하여 필요한 수심제공
③ 운하 주운수로 : 운항거리를 단축하기 위해서 땅을 굴착하여 인공적으로 형성한 수로
⑵ 주운수로 개발형태의 선택 : 지역조건에 의해서 선정되며, 물동량 수송을 고려한 경제성 분석에 기초하여 선택
2. 내륙주운의 기본적인 조건
⑴ 자연하천 주운수로 : 하천공사를 통해서 주운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함
① 주운에 필요한 수심을 확보하기 위한 상류 저수지의 저수량 증대
② 운항에 필요한 적정 수로규모를 제공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안정화 공사
③ 주운이 가능한 수심을 제공할 수 있는 준설공사
④ 홍수를 제어할 수 있는 제방의 축조
⑤ 주운수로가 감당할 수 있는 이상으로 유입되는 하천유량(홍수유량)을 분수할 수 있는 시설공사
⑵ 준운하 주운수로
① 수로의 안정화와 정비를 위해서 수시로 준설이 필요, 허가된 수로규모를 유지하여야 함
② 상류부 끝에서 적정규모의 수로(폭과 수심)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함
③ 갑문은 유량이 적은 하천에서는 운항에 필요한 적정수심을 제공하여야 하며,
급경사 수로에서는 운항에 필요한 유속이상의 급한 유속 문제를 보완하여야 하며,
폭포나 급류부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적정수심을 유지하도록 해야함
⑶ 운하 주운수로
① 운하 주운수로는 운항거리를 단축하기 위해서 땅을 굴착, 인공적으로 형성한 수로
② 운하제방은 선박의 운항에 의한 물 흐름과 파랑, 바람 등에 의한 침식을 줄이기 위해서 보강공사를 포함한
안정화 공사를 실시해야 함
'수자원개발기술사 > Ⅳ.하천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 내륙주운계획의 주요내용과 경제성 평가방법 (0) | 2023.04.27 |
---|---|
26. 주운 수로 설계시 최소수심 결정방법 (0) | 2023.04.27 |
24. 수문의 내진등급 설정방법* (0) | 2023.04.27 |
23. 수문* (0) | 2023.04.27 |
22-1.도류벽과 노치(Notch) (0) | 2023.04.27 |